남사당에 관하여
우리는 일반적으로 연희(演戱)를 그저 하나의 여흥 수단으로 넘겨 버리는 옳지 못한 습성을 갖고 있다. 예술을 생활을 떠난 관념의 소산으로 아는 인습이 조선왕조의 폐쇄적 도악사상 (道樂思想)등으로 하여금 더욱 고질화 시키는 역활을 해 온 것 같다. 도악적 심미욕 (道樂的 審美欲
,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리, 경기도와 황해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탈춤이 전승.
민속 문화가 발달한 전라도 지역에 탈춤이 전해지지 않고 있는 사실은 특기할 점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Ⅰ. 서 설
1. 작가 프로필과 역사적 배경
주네 [ Genet, Jean , 1910.12.19~1986.4.15 ]
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시인.
활동분야 : 문학
주요저서 : 《꽃의 노트르담》(1944)
이름을 알 수 없는 아버지와, 가브리엘 주네라고 이름만 알려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머니가 공립 산원(産院)에 유기(遺棄)하
1. 판소리의 역사에 관하여
판소리의 형성과정과 역사적 전개를 밝히는 데 증거가 될 만한 문헌기록은 매우 드물다. 다만 까다로운 분석과 해석을 필요로 하는 소수의 기록만이 간혹 눈에 뜨일 따름이다. 이러한 현상은 19세기 이전까지의 우리 민간예능 모두에 공통되는 것으로서, 하층민들의 민속
한국의 수출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데. 오늘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주목하는 한국 방송 프로그램 포맷인 K-포맷이다. 이 장에서는 방송기획제작의 기초3)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하기로 하자
Ⅰ. 개요
문화의 저층에서 오늘날까지 연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민간연희의 질긴 생명력을 무시할 수 없다. 이는 ‘문화재’ 차원에서 유지 보존되는 가면극 등속을 두고서 하는 얘기가 아니다. 삶의 현장에서 사람들과 호흡하면서 자생적으로 살아 움직여온 연희, 예컨대 굿놀이[무극]를 두고서
예능적인 소질을 보이는 동해안 지역을 제외하고는 더 이상 세습무가 살아남을 가능성은 많지가 않다. 앞에서 언급한 위도 원당굿(띠배굿)도 원래 세습무가 주로 진행하는 굿이었다. 그러나 조금례 무녀와 안길녀 무녀 이후 적당한 세습무를 발견하지 못하자 마을에서는 강신무를 데려다가 마을에서
Ⅰ. 개요
전통예능인들은 자신이 보유한 전통예술의 공연 준비나 홍보를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기도 하며, 때로는 공연을 위해 장거리 여행을 하기도 한다. 또한 기능보유자의 경우 자신이 보유한 기능을 전수하는 데에, 전수자의 경우는 전수받는데 많은 시간을 들인다. 전통문화를 전승하는 것은 대
예능) 연극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한국의 전통연극은 가면극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으며 이외에 인형극양식의 탈놀이인 "발탈"이 있다. 가면극을 다시 분류하면 산대도감극 계통과 그 외의 계통으로 나눌 수 있는데 산대도감놀이 또는 산대극 등으로도 부르는 산대도감극 계통에 속하는 연극으로는 경